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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Olive Oil) 효능 정보 논문 통해 알아보자!

Naturopathy 2019. 8. 5.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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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중동 및 지중해에 서식하는 올리브 나무와 올리브는 알려진 모든 음식 중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혈관 문제의 위험을 낮추는 것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EVOO)에 대한 최근의 여러 연구에 초점을 맞춘 분야입니다. 만성 염증은 많은 유형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이며, EVOO의 섭취는 항염증 특성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EVOO의 이러한 성질은 페놀 및 폴리 페놀, 특히 티로졸, 하이드록시타이솔 및 올레에로 페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혈관 보호 효과, 항 염증 효과는 EVOO 섭취량이 하루에 한 스푼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올레산

Oleic acid

식물에 널리 존재하는 단불포화지방산의 하나로, ‘올레인산’이라고도 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구성하는 주요성분(55~83%)으로, 모유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저밀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혈압을 낮춥니다. 또한, 고밀도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 비타민 E 등과 함께 고지혈증 및 심혈관 질환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놀레산

Linoleic acid

 c필수지방산(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음- 직접 섭취 필요) 으로 분류되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입니다. 분자구조상으로는 오메가 ω 6 지방산에 포함되며, 올리브 오일의 구성성분 중 2~3번째로 많은 양(3.5~21%)을 차지합니다. 

 견과류와 일반 식용유에도 많은 성분으로, 체내에서 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으로 변환됩니다. 적정량의 경우, 위장을 강화하고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지만, 과하면 아라키돈산이 염증물질을 변환되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염증 예방 효과 대한 Extra Virgin Olive Oil의 임상적 효과 

As described in the paragraphs above, phenols and polyphenols serve as the core substances that give EVOO its unique anti-inflammatory properties. Researchers have determined that small amounts of EVOO, as low as one tablespoon per day, can lower inflammatory signaling in our body, including levels of interleukin-6 (IL-6) and tumor necrosis factor alpha (TNF-alpha). Interestingly, in Mediterranean-type diets that include daily intake of EVOO, not only is there less production of signaling molecules like TNF-alpha, but there is also less activity by the cell receptors for these pro-inflammatory molecules. Levels of C-reactive protein (CRP) have also been shown to decrease with daily intake of EVOO. 1

연구자들은 1 일 1 스푼 정도의 적은 양의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이 인터루킨 -6 (IL-6)과 종양 괴사 인자 알파 (TNF-alpha)의 수치를 포함하여 우리 몸의 염증 신호를 낮출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의 포함하는 지중해식 다이어트에서는 TNF-α와 같은 신호 분자의 생산량이 적을뿐만 아니라 염증 분자에 대한 세포 수용체에 의한 활동도 적었습니다. C 반응성 단백질 (CRP)의 수준도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의 한 스푼을 섭취함으로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학자들은 정기적으로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사람은 프로 염증성 cyclooxygenase 1 (COX-1)과 cyclooxygenase 2 (COX-2) 효소의 활성을 감소 시켰을뿐 아니라 감소된 트롬복산 B2 및 류코트리엔 B4와 같은 관련 분자의 혈관 세포 부착 분자 -1 (VCAM-1)과 세포 간 부착 분자 1 (ICAM-1)과 같은 염증성 질환 과정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진 두 분자는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를 섭취 한 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 분자는는 당신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많은 항 염증의 주요 분자입니다.

산화성 스트레스 (만성 염증의 주요 요인)가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의 규칙적인 섭취로 감소된다는 것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에 진행되가는 과정 중에 사용되는 F2- 아이소프로스틴 (isoprostanes)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형성되며, 이 연구는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 후, F2의 10-15 % 가량 낮추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의 항 염증 효과가 많은 양의 섭취량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이러한 이점은 하루에 1 스푼의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함으로써 통계적으로 유의미합니다. 

2. 혈당 감소효과 대한 Extra Virgin Olive Oil의 임상적 효과 

As described in the paragraphs above, phenols and polyphenols serve as the core substances that give EVOO its unique anti-inflammatory properties. Researchers have determined that small amounts of EVOO, as low as one tablespoon per day, can lower inflammatory signaling in our body, including levels of interleukin-6 (IL-6) and tumor necrosis factor alpha (TNF-alpha). Interestingly, in Mediterranean-type diets that include daily intake of EVOO, not only is there less production of signaling molecules like TNF-alpha, but there is also less activity by the cell receptors for these pro-inflammatory molecules. Levels of C-reactive protein (CRP) have also been shown to decrease with daily intake of EVOO

공복 혈당 장애 (IFG)로 진단된 환자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는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의 능력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파스타, 샐러드, 과일 및 햄 슬라이스의 익숙한 점심 식사와 함께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 1 스푼이 추가로 주어졌습니다. 점심 시간 1~2시간 후, 참가자의 인슐린과 혈당을 측정했을 때, 그들의 혈당 수준은 단 한 스푼의 엑스트리 버진 올리브 오일 1 스푼으로 인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가자의 혈액에서 인슐린 수치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 -1 (GLP-1)와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폴리 펩타이드 (GIP)가 더 높았습니다. 이 인크레틴은 인슐린 생산을 촉진하는 분자이기 때문에 혈중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고, 혈당을 많이 제거하게됩니다

Q & A

1. 마트나 백화점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몸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어떤 것을 사야할지 막막합니다. 

고품질의 올리브오일과 저급 올리브오일을 구별해내기 가장 간편한 방법은 라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아래의 3개 사항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있다면 고품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1) SUPERIOR CATEGORY ; olive oil obtained directly from olives and solely by mechanical means

여기서 ‘기계적인 방법‘이란, 화학적 정제/가열/여과를 거치지 않아 ‘올리브 오일 본연의 물성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문구는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등급인 경우, 필수적으로 표기되어야 하는 문구 입니다. 상품명에는 엑스트라 버진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뒷면의 라벨에 해당 영어 문구가 적혀있지 않다면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Cold Extraction

Cold Extraction 또는 First Cold Pressing 추출법이 현대화된 업체이므로, 품질이 가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원산지 

병라벨에서 ‘Product of 국가명’ 식의 표기는 쉽게 눈에 띄지만, 원산지를 구체적으로 도시나 농장명, 생산자까지 명시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원산지가 구체적으로 표기되있으록 고품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소비자를 고품질로 현혹시키기 위해 최상의(the best, premium)의 문구를 사용합니다. 상기의 3개의 항목을 꼼꼼히 체크 하시는 것이 더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는 길입니다. 

Naturopathy's Conclusion -

샐러드에 단 한 스푼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염증 예방, 혈당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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